본문 바로가기
dev/unix-like

[linux] 리눅스 putty, vi로 'Hello World' 프로그램 만들기

by 최연탄 2017. 7. 6.
728x90
반응형

vi 사용 방법: http://sisiblog.tistory.com/176

집에있는 컴퓨터로 외부 서버에 접속하여 프로그래밍 하려면 주로 텔넷이나 SSH 클라이언트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putty를 사용하겠다.

Host Name에 원격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Port에 할당받은 포트를 입력한 후 Open을 눌러 연결 시도한다.

서버와의 연결이 성공하면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성공하면 환영 메시지나 로그가 출력되고 쉘에 접속하게 된다. 위 그림은 현재 로그인한 계정의 /home 디렉토리로 접속됐다.

mkdir 명령어로 테스트용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디렉토리에 hello.c 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든다. vi의 사용법은 상단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코딩하기 직전까지 왔다. 위 그림의 화면에서 키보드의 'i'를 누르고 c 언어 코딩을 시작한다.

위 그림과 같이 코딩하고 ':wq'로 저장한다. 만약 vi 편집 모드에서 키보드의 방향키 사용 시 이상한 문자가 입력된다면 vim을 사용하도록 한다. vim 사용이 여의치 않다면 'h', 'j', 'k', 'l'을 이용해 방향전환을 하면된다. (방향키 설명은 이곳을 참고)

코드를 저장하고 다시 쉘로 나왔으면 'gcc -o [실행파일] [소스파일]' 명령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든다. gcc는 컴파일러이고 -o 옵션으로 소스코드를 실행파일로 만들라는 명령을 수행한다. 이제 만들어진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Hello World' 문구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