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unix-like

[linux] 리눅스 vi 명령어 - 사용법 따라하기

by 최연탄 2017. 7. 6.
728x90
반응형

vi 명령어 요약: http://sisiblog.tistory.com/168

문서 파일을 만들거나 편집하려면 명령줄에 'vi [파일이름]'을 입력한다. 파일이름 항목에 기존에 존재하는 파일을 넣으면 그 파일을 읽어 편집이 가능하게하고, 존재하지 않는 파일이면 새로 파일을 만들어 편집할 수 있게 한다.

현재 디렉토리에는 asdf.txt가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vi asdf.txt'를 입력하면 asdf.txt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위 그림은 vi가 실행된 화면이다. 최초 실행 시 편집모드가 아닌 명령모드로 열리기 때문에 실질적인 문서 편집을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여기서 편집을 하려면 키보드의 'i'를 입력한다. (소문자 i, 필요에 따라 a 또는 o를 입력할 수 있다. 자세한 기능은 상단 'vi 명령어 요약' 링크 확인)

방금 'i'를 입력함으로 vi의 편집모드로 들어갔다. 이제부터 키보드로 쓰는 내용을 문자로 기록할 수 있다. (자동 저장하지는 않음)

위의 그림처럼 필요에 따라 문자를 입력한다. vi는 단순 문서 편집기로 메뉴얼을 작성할 수도 있지만 c언어 코드 작성 및 환경 파일 편집 등의 작업도 가능하다.

문자 입력을 마쳤으면 ESC 키를 눌러 편집 모드를 빠져나온다. 위의 그림과 이전 그림의 차이점이 보일 것 이다. 편집 모드에서 빠져나오면 바로 명령 모드가 되는데 이 상황에서는 문서를 편집할 수 없고 vi에 명령을 내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입력한 문자들은 저장된 것이 아니므로 저장하고 vi를 종료해야한다. 현재 명령 모드이므로 ':wq'를 입력한다. (키보드의 콜론(:)을 누르고 w를 누르고 q를 눌렀다) 'w'는 저장하라는 명령이고 'q'는 종료하라는 명령이다. 이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cat 명령으로 내용을 확인해 보면 방금 입력한 내용이 파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