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unix-like

[linux] 리눅스 tar 명령어 사용 예제

by 최연탄 2016. 4. 19.
728x90
반응형

리눅스 tar 명령어 사용 예제


1. 아카이브 만들기

압축되지 않은 아카이브를 만드려면 cvf 옵션을 붙입니다. 옵션 c(create)는 새로운 아카이브를 만들라는 것이고 v(verbose)는 작업충인 파일이름을 표시해주는 옵션입니다. 그리고 f 옵션으로 아카이브할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옵션을 여러개 사용시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tar cvf 아카이브이름.tar <압축할 디렉토리>


cvf 옵션으로는 어떠한 압축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gzip으로 압축된 아카이브를 만드려면 z 옵션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tar.gz은 .tgz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 tar cvfz 아카이브이름.tar.gz <압축할 디렉토리>


bzip2로 압축하고자 한다면 z 옵션 대신 j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gzip과 bzip2의 차이는 gzip 보다 bzip2가 더 압축률이 좋지만 더 느린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tar.bz2는 .tbz, .tb2와 같은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tar cvfj 아카이브이름.tar.bz2 <압축할 디렉토리>


2. 압축 해제하기

압축을 해제하는 옵션은 x(extract)입니다. 압축하기와 마찬가지로 g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해제하려면 z 옵션을 추가하고, bzip2로 압축된 파일은 j 옵션을 추가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 tar xvf 아카이브이름.tar
$ tar xvfz 아카이브이름.tar.gz
$ tar xvfj 아카이브이름.tar.bz2


3. 원하는 파일만 골라서 압축하기

--wildcards 옵션으로 파일이름의 패턴을 지정하여 원하는 파일만 고를 수 있는데 shell의 문법을 따르면 됩니다. 또한 *.pdf와 같은 방식으로 타입별로 골라서 압축할 수 있습니다.

$ tar xvf 아카이브이름.tar --wildcards '*.pdf'


4. 특정파일을 제외하고 아카이브 만들기

--exclude 옵션으로 원하지 않는 파일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 tar -cvf 아카이브이름.tar <압축할 디렉토리> --exclude='필요없는파일' --exclude='또는디렉토리이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