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unix-like

[linux] 리눅스 tail 명령어 사용 예제 (실시간 로그 보기)

by 최연탄 2019. 12. 10.
728x90
반응형

참고: https://shapeshed.com/unix-tail/

리눅스 같은 시스템에서는 cat 명령어로 파일 내용을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떨 때는 파일의 일부분만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 tail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tail 명령어란

tail 명령어는 리눅스 계열 시스템의 유틸리티로 입력받은 파일의 마지막 부분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tail은 입력파일의 마지막 10줄을 출력하는데 로그파일의 모니터링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의 마지막 10줄 보는 방법

파일의 마지막 10줄을 보기 위해선 tail 명령어에 읽고 싶은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표준 출력으로 파일의 마지막 10줄을 출력합니다.

$ tail [파일 명]

20200101.log 파일은 20줄 짜리 텍스트 문서입니다. tail의 기본 기능은 파일의 마지막 10줄만 출력하고 종료합니다.

보여줄 파일 라인 수 지정

일정 갯수의 라인만 보기 위해선 tail 명령어에 -n 옵션과 보고싶은 라인 수를 넣으면 됩니다.

$ tail -n [라인 수] [파일 명]

보여줄 바이트 수 지정

보여줄 마지막 바이트 수를 지정 하려면 tail 명령어에 -c 옵션을 주면 됩니다.

$ tail -c [바이트 수] [파일 명]

여러개의 파일 보기

여러 파일의 마지막 10줄을 보고싶으면 그냥 tail 명령어에 여러개의 파일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 tail [파일 명] [파일 명]

이 방법은 입력된 파일을 각각 파일 이름과 함께 표준 출력으로 출력합니다. 여기서 파일 이름을 빼고 출력하고 싶다면 -q 옵션을 사용합니다.

$ tail -q [파일 명] [파일 명]

파일의 변경사항 모니터링 하기

파일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선 tail 명령어에 -f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파일의 마지막 10줄을 출력하는데 파일이 새 라인이 추가 될 경우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로그파일 모니터링에 사용합니다.

$ tail -f [파일 명]

물론 다른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f 옵션을 사용하면 tail 명령이 종료하지 않고 파일 변화를 계속 확인함으로서 파일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집니다.

관련 글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25 가지 리눅스 명령어

반응형

댓글